728x90
나는 이제 내가 독창적인 사고는 전혀 할 수 없는 인간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내가 고심하고 궁리하여 결론에 가까이 가게되는 진리들은 이미 다른 사람들이 깊이 연구하여 내가 모두 읽기도 전에 지쳐버릴 만큼 많은 설명을 해놓았다. 어떤 방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결국 내가 고심한 끝에 어떠한 결론에 도달하게 되면 이미 같은 결론을 누군가가 나보다 훨씬 이전에 내려놓았다. 그렇다면 나는 왜 무엇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결론을 가지려고 하는 것일까?

내가 어떠한 진리에 대하여 알고싶다면 그것에 관한 타인의 견해를 찾아보는 것이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쉽고 비교적 정확하며, 자료도 방대하다. 그런데도 왜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일까? 그것은 지적인 문제이기보다 오히려 심리적인 문제다. 갑자기 심리적인 문제가 왜 나오는지,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건지 도무지 알 수 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학교를 대상으로 하고 비유 해보자.

최근 학교의 지식 전달은 거의 실생활에 쓰이지 않고 있다. 전달할 수 있는 지식의 양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인터넷에 비한다면 작은 먼지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학교가 계속 필요하고 사람들이 학교에 가려고 하는 데에는 옛날부터 내려온 사람들의 인식 때문만은 아니다. 인도에서 제도적으로 카스트가 사라진 지가 이미 오래인 지금도 카스트가 절대적일 만큼 사람들의 인식이 쉽게 바뀌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단지 사람들의 인식 때문에 학교가 유지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무엇인가 학교가 하는 일이 있기 때문이다. 학교가 하는 일 역시 '사고'가 하는 일과 같은 심리적인 것이다.

예전의 학교는 마을이 전부인 세상에서 벗어나 세상의 일을 알게 하고 농사에만 국한된 직업의 폭을 늘려 주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교가 바로 지식인층을 배출했다는 데에 있다. 지식인층이라면 학벌이 좋은 사람만을 생각하게 되지만 내가 말하는 지식인이란 스스로가 자신이 배움을 얻었고 그로 인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의식을 가진 모든 사람을 말한다. 이런 지식인들은 자신의 능력이 무시되고 모든 사상과 행동이 제한되는 사회를 거부한다. 이로 인해 사회는 변화하게되고, 더 많은 지식인을 배출한다. 이 점은 학교의 역할 중에서 가장 훌륭한 기능 중의 하나이다. 오늘날 학교의 다른 역할들은 대부분 퇴화해 버렸지만 이 기능만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사고가 필요한 이유도 역시 같은 이유에서이다. 생각은 결국 인간을 지배하고 변화시킨다. 타인의 사고과정을 익히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려 하면 어느 새 자신은 생각하는 존재라는 것이 머리에 자리잡게 된다. 그런 생각이 자리잡고 있으면 무의식중에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이 되려고 한다.
일의 능률만 따진다면 자료를 잘 찾는 것이 중요하지만 인간인 이상 사고를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인간으로서 인정받을 수밖에 없다.

========고등학생 시절..
728x90

'bluelimn's > 우울한망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상에 파묻혀  (0) 2008.05.12
맑은 하늘  (0) 2008.05.11
내가 나로서  (5) 2008.05.10
누군가 그랬다.  (0) 2008.04.27
disappear  (0) 2008.04.12
개구리..  (0) 2008.03.21
사람은 원래 투명한 존재다.  (0) 2008.03.21
항상 차이는 여자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라고? 피식  (0) 2008.02.29
생명이란 건  (0) 2008.02.27
아름다운 약속을 하는 사람  (0) 2008.02.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