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AMD는 1소켓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용의 Quad-Core AMD Opteron 1300 Series 프로세서 3종을 새로 출시했다. 고성능의 1P 기반 x86 솔루션에 대한 기업 고객들의 늘어나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HP와 델을 비롯한 업계 선두의 서버 제조 업체들은 새로운 쿼드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를 장착한 플랫폼을 곧 출시할 예정이다. 슈퍼컴퓨터 부문 선두업체인 Cray사는 쿼드코어 AMD 옵테론 1300 시리즈에 기반의 Cray XT4 시스템을 이미 출하하여 전세계 초대형 슈퍼컴퓨터 시스템 중 일부를 쿼드코어 AMD 옵테론 1300 시리즈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AMD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 비즈니스 부문 책임자인 Patrick Patla 씨는 AMD가 “대형 글로벌 기업들에게 제공되던 엔터프라이즈급 컴퓨팅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1P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을 필요로 하는 기업 고객들에게도 동일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면서, “새로운 쿼드코어 AMD 옵테론 1300 시리즈 프로세서는 보급형 서버와 정교한 워크스테이션 환경에서부터 일부 초대형 슈퍼컴퓨터에 이르기까지, 성능과 가격대 성능비는 물론, 업계 최상의 와트당 성능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의 요구 사항도 완벽하게 충족시켜준다”고 말했다.

1P 솔루션에서 엔터프라이즈급 성능 구현

새로운 쿼드코어 AMD 옵테론 모델 1352(2.1GHz), 1354(2.2GHz) 및 1356(2.3GHz) 프로세서들은 비즈니스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중소형 기업 고객들이 요구하는 IT 성능 및 예산에 대한 조건에 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특히 쿼드코어 AMD 옵테론 1300 시리즈 프로세서 제품군은 기존의 1000 시리즈 프로세서와 동일한 소켓 및 전력 소모량으로 한층 향상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AMD 네이티브 쿼드코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뿐만 아니라, Enhanced AMD PowerNow! 기술 및 고속 가상화 인덱싱(Rapid Virtualization Indexing) 같은 업계 최상의 전력관리 기술과 가상화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중소형 기업 고객들에게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고 늘어나는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하도록 IT 자원을 극대화 해주는 컴퓨팅 플랫폼을 구현해 준다.

HP의 업계 표준 서버 부문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Paul Gottsegen 씨는 “적절한 가격대에서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극대화 하길 원하는 고객들은 AMD 옵테론 1000 시리즈가 탑재된 HP ProLiant ML115 G5 서버 및 HP xw4550 워크스테이션을 선택하면 된다”고 말했다. “HP는 가장 폭 넓은 AMD 옵테론 기반의 서버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는 업체로서, 새로운 쿼드코어 AMD 옵테론 1300 시리즈 프로세서를 통해 HP 서버 솔루션이 제공하는 가치를 더욱 향상시킬 것이다.”

현재 기업 고객들은 1소켓 시스템 상에서 AMD 옵테론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뛰어난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의 필요성을 점차 인식해가고 있는 상황이다. IDC의 2008년도 1분기 자료에 따르면, AMD 옵테론 프로세서는 현재 전세계 1소켓 x86 서버 시스템상에서 14.3퍼센트의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한다. 또한 미국 내에서 AMD의 1소켓 x86 서버 시스템 부문 점유율은 2008년 1분기에 23.7퍼센트로 상승했는데, 이 수치는 지난 3분기 동안 미국 시장 내에서 기록한 평균 2.7퍼센트의 점유율 상승치가 반영된 것이다.

델 프로덕트 그룹의 파워에지 서버 부문 책임자인 Sally Stevens 씨는 “델은 중소형 기업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는 자신들의 비즈니스 요구에 부합하는 성능과 신뢰성을 갖추는 동시에 보다 단순화된 컴퓨팅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면서, “델의 파워에지 T105 보급형 서버는 쿼드코어 AMD 옵테론 1300 시리즈의 뛰어난 가격 대 성능비 덕분에 중소형 비즈니스 고객들에게 보다 단순화되고 경제적인 IT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고성능 컴퓨팅 위한 확장성과 성능

쿼드코어 AMD 옵테론 1300 시리즈 프로세서는 AMD의 독보적인 다이렉트 커넥트 아키텍처를 토대로 FSB 아키텍처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병목 현상을 제거해줌으로써, 세계 최대의 고성능 컴퓨팅(HPC) 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업계 최강의 성능, 확장성 및 시스템 효율성을 제공해 준다. 이와 관련하여 Oak Ridge National Laboratory에서는 Cray XT4 시스템 기반의 자사 슈퍼컴퓨팅 시스템을 새로운 쿼드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연산 성능을 260 테라플롭(teraflop: 1초에 1조 회 연산)으로 두 배 이상 증대 시켰으며, 이로써 보다 향상된 과학 분야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관련정보
* 쿼드코어란?
쿼드코어(Quad Core)란 하나의 컴퓨터 중앙처리장치(CPU) 안에 두뇌에 해당하는 코어를 4개 탑재한 것으로서, 최근 시장에서 상용화된 듀얼코어 프로세서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모델이다. 코어2 제품을 두개로 이어 2×2 형태로 구성하면서 멀티미디어 및 게임, 특히 멀티스레딩 연산에 최적화됐다. 소비전력 130와트에 2.66GHz의 속도로 동작한다. 서버용 쿼드코어 프로세서인 '쿼드코어 제온프로세서 5300' 시리즈의 소비전력은 80와트로서, Intel사에 따르면 성능을 기존 제품보다 50퍼센트까지 높여준다고 한다.

======================================
예전에 기술 설명회를 들은 적이 있는데 집적도는 꽤 높아졌는데 냉각기술이 부족해서 상품으로 나오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냉각기술만 발전하면 얼마든지 더 많이 넣어서 할 수 있단다. 그렇다면 냉각기술을 혁신적으로 바꾸면 된다는 말인데.. 현재와 같이 핀으로 하는 것 말고 다른 방법이 없을까?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