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에러나 예외를 일으킬 때 주의
* 청소는 했는가? - 리소스 누출(동적할당 등), 자료들의 모순상태 등을 확인. 어쩔 수 없이 제대로 청소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기록을 남겨둬야 한다.
* 에러정보에 부적절한 내용을 담지 마라
* 올바른 exception을 사용 - 에러나 예외가 아닌 특이한 값을 return하지 마라. 즉 올바른 자료랑 예외상황을 섞어서 사용하지 말란 말이다.
* 정상적인 실행과정 중 절대 일어나지 말아야 할 진짜 프로그래밍 에러를 잡으려고 한다면 assertion의 사용을 고려해보라. 하지만 assertion은 완성본에 남아있으면 안된다. exception을 활용하는 것이 더 나을수도 있다.
* 사람들이 무시하지 않도록 만들어라.

일반적인 에러 체크 목록
* 함수의 모든 파라미터를 체크
* 관심 있는 실행 지점에서 불변조건(invariant)이 만족하는지 검사
* 외부에서 들어온 값은 사용하기 전에 모두 유효성 검사를 해라. 특히 파일로부터 얻어오는 자료와 사용자가 입력하는 자료는 유효성검사가 꽤 중요하다.
* 시스템 호출과 함수 호출에 있어서는 가능한 모든 호출에 대해서 리턴 상태를 체크

에러 관리하기
* 에러의 원인이 될만한 일은 피해라 - 리소스 할당 에러는 충분한 리소스를 미리 예약(pool)하면 피할 수 있다.
* 프로그램이나 루틴이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어떤 동작을 할 것이 예상되는지 정하라(GIGO: Garbage In Garbage Out)
* 자신의 프로그래밍 습관을 체크 : 에러 처리 코드를 나중으로 미루지 마라.

실패 가능성이 있는 코드를 작성할 때는 에러 감지 코드와 에러 치리 코드도 함께 작성하라.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