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구글이 드디어 웹 브라우저를 공개했다.
http://www.google.com/chrome/
크롬이란 이름을 가진 이 브라우저는 빠른 실행속도와 안전성을 자랑한다.
가장 눈에띄는 것은 처리 속도다. 웹 브라우저 중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실행속도가 가장 저질이었고 파이어폭스는 처리속도는 빠른 편이나 브라우저를 처음 실행할 때 로딩속도가 느려 하나의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는 것과 같은 체험을 하게 된다. 오페라는 페이지 접속 속도는 빠른 편이나 UI가 조금 불편했다.(개인적인 생각이다.)

구글크롬은 일단 자기네들이 자랑하는 바와 같이 자바스크립트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사이트를 방문할 때 가장 위력적이다. 자바스크립트 엔진과 렌더링 엔진을 자체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한국의 포털 사이트도 지저분할 정도로 많은 자바스크립트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들이 하나씩 로딩되는 데에 꽤 많은 시간이 허비된다. 그러한 스크립트들을 한꺼번에 처리해주는 능력은 실로 입이 벌이진다.
구글은 웹 어플리케이션(특히 자바스크립트)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로고 만들어졌다. 반면 웹 페이지를 검색하는데는 조금 느린 감이 있다. (하지만 어차피 페이지를 로딩하는 것은 느리다는 것이 느껴질 정도는 아니다.)

또한 그들이 자랑하는 것은 독립된 실행 환경이다. 탭이 각각 따로 작동하기 때문에 한 곳에서 정체가 일어나더라도 다른 페이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말이다. 게다가 한 탭에서 페이지가 뻗어도 다른 탭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세부적인 기술력이 상당히 고급임을 알 수 있는 부분이 상당수 있다. (자주 가는 사이트들을 미리보기 해주기도 한다.) 게다가 크롬은 오픈소스로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공부하는데도 상당한 도움을 줄 수있고, 불필요한 부분을 빼고 필요한 부분을 추가하여 새로운 브라우저를 만들어낼 수 도 있다. 앞으로 많은 개발자들에 의해 멋진 에드원이 달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아직 초기모델이라 문제점도 많이 있다. 인터넷 속도가 충분히 따라주는 환경에서는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IE보다 더 느릴수도 있다. 탭이 많아지면 하나하나 독립적으로 시스템을 유지하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에 더 많이 할당해주지 않는다. 장점이자 단점이긴 하지만 전체적인 서핑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그리고 어플리케이션의 활용에 중점을 뒀다고 하는데 악조건 속에서 실행시켜 봤더니 역시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는 듯하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유투브동영상을 재생시켜놓고 재생시간 바를 빠른 속도로 오가며 실행하는 것을 확인했는데 버퍼링하는 속도는 크롬이 더 빠르지만 제대로 실행하는 순간까지 걸리는 시간은 더 느리다. IE는 조금씩 버퍼링을 하고 바로 재생을 하는데 크롬에서는 이상하게 버퍼링도 많이 되었는데 재생이 되는 순간까지가 오래걸린다. (절대 다양한 컴퓨터와 환경에서 실험해보지 않았다.)

가장 치명적인 약점은 MS의 노예가 되어버린 한국에서 아직은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한국은 외국에서 보안문제로 지양하는 엑티브X를 심하게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그러한 것들이 필요한 사이트에서는 제대로된 기능을 하지 못한다. 많은 국가에서 엑티브X를 막아뒀기 때문에 설치하겠냐는 안내조차 없다. (이것은 크롬의 문제라기보단 한국의 문제인듯 하다. end user의 컴퓨터에 이런저런 프로그램을 설치해버리는 것을 허락하는 것은 악성코드와 에드웨어를 마구잡이로 설치하도록 방조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한국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에선 제대로 되지 않는 기능이 많은 듯하다.(복사, 붙여넣기, 창띄우기, 업로드 등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들의 기능들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탭마다 각기 다른 실행환경을 구축해 안정성을 보장한다고 했는데 사용해보다가 한 사이트가 뻗어서(유투브) 탭을 강제로 종료시켰더니 모든 창이 다 닫혔다. 같은 창의 탭들이 닫힌 것이 아니라 모든 창의 모든 탭이 닫혔다. 이것은 그들이 자랑하는 안정성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현상으로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시 시험해봐야 겠다.

그럼에도 한국에서 엑티브를 버리기만 하면 IE를 대체할만한 브라우저로 손색이 없을 것 같다. 파이어폭스의 뛰어난 에드원들도 좋긴 하지만 크롬도 오픈소스로 개발했으니 좋아보이는 기능들은 세계의 뛰어난 인재들이 다 만들어서 유포해줄 것이니 기대해볼만 하다.
(사실 개인적으로 비교해본 바로는 인터넷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구글크롬중에 파이어폭스가 안정성은 가장 뛰어났으며, 실행속도는 크롬이 가장 뛰어났다. 단 크롬은 주어진 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쉽게 뻗어버렸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