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얼굴영역 추출과 피부색 추출에 관한 논문이 상당히 많이 있다. 하지만 논문에 나오는 내용이 그다지 믿음직스럽지가 않다.
어제는 HSV에서 Hue값을, YCbCr에서 Cr값을, YUV에서 U값을 가지고 피부색을 추출하면 피부색만 거의 정확하게 추출할 수 있다는 논문을 봤다. 수식도 없고 다만 분포도만 나와있었다.
실제 검사를 해보니 해당 값들의 분포가 상당히 좁아서 사용해도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막상 실험을 해보니 peer보다 훨씬 못한 값들이 나왔다. 일부 사진에 맞춰놓은 값을 사용하면 그와 비슷한 환경에서 찍은 사진은 잘 적용이 된다. 하지만 내가 하고 있는 것은 다양한 곳에서 찍은 증명사진으로 얼굴을 구분해내는 작업이기 때문에 논문에 맞추기 위한 사진을 찍을 수는 없다.

그런 면에서 보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보다 조작 논문을 쓰는 것이 훨씬 쉽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자신들도 제대로 실험하고 그 결과를 논문으로 쓰고 싶었겠지만 워낙 잘 안되는 분야다보니 조작된(이라기 보다는 잘 나오는 사진들을 가지고 적용한 결과만 있는) 논문이 많다.

=================================================
눈 부분 추출은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봤는데 결국엔 gray로 바꾼 후에 눈 영역만 가지고 대비를 증가시키는 histogram형활화를 시킨 다음 어두운 부분을 추출하는 것이 가장 결과가 좋았다.
=================================================
오늘은 눈의 중심을 잡고 그 중심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회전시키는 작업을 해야겠다. 
지금도 그 부분은 구현되어 있지만 1회 진행하는 것으로 그친다. 그것을 양쪽 눈 중심의 Y값이 같을 때까지 반복수행 해야겠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