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개발언어 : C#
DB :  MySQL

소프트웨어공학1(이하 소공1) 과목에서 term project로 작업한 내용이다. 개인 과제만 받아오다가 처음으로 team report를 시작했고 팀장으로 있으면서 배우는 것도 많았다. 소공 1에서는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에 의한 프로젝트를 했다. 아직까지도 구조적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담당 교수님의 전문 분야가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DB였으니 한번 배울만 하긴 했다.

수업 내용만으로 프로젝트를 진행시킨 다는 것은 무리가 많았다. 수업시간이 짧아서 제대로 배울 수도 없을 뿐 아니라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감이 오질 않아서 더욱 그랬다. 2주에 한번 진행과정을 발표했는데 발표가 다가오면 항상 밤을 새고 있었고 팀원들과 매일 만나서 의논하고 이틀에 A4한권 분량을 날렸다.
보고서 작성이 엄청 힘들게 느껴졌는데 작성하고 있을 시간도 부족했을 뿐 아니라 지식에 체계가 잡히지 않았으며 내가 생각하기에 조금 불필요하다 싶은 내용들도 다 보고서에 포함시켜야 했기 때문에 더욱 힘들었다.(내용 자체가 불필요하다는 것이 아니라 참여인원도 적고 프로젝트 규모도 적은 경우엔 필요하지 않은 내용도 있었단 말이다.)

처음 발표는 별 준비없이 시작한 주제발표였다.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다들 관리 프로그램만 만든다고 해서 우린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고 했으나 새로운 분야의 기술을 끌어들이면 그것을 공부해야 하는 시간도 들고 발표준비까지 하려면 시간이 부족해서 반도 못할 것 같아 결국 관리 시스템으로 정했다. 어떠한 관리 시스템이건 다 비슷했던 것 같다.
만약 지금 했다면 웹과 연동시켜 좀더 확장된 프로젝트를 했겠지만 그당시엔 실력 부족때문에 많이 소극적이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