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bluelimn's programming

우리 귀여운 변수, 함수들 이름 잘지어서 '누구냐 너는'따위의 말 듣지 않도록 해주자.


요즘 세상은 메모리가 심하게 부족하지도 않고 컴퓨터가 무지 느리지도 않다. 그리고 프로젝트이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어 혼자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완성시키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런 세상에서 훌륭한 코드란 알아보기 쉬운 코드다.
물론 기본이 되는 것은 정확성이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어떤 프로그램을 만드는가가 아니다. 이곳은 프로그램이 돌아가는데는 큰 지장을 주지 않지만 알아보기 쉽고 유지보수에 편리한 습관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곳이다.

이름이 생명이다.
이름만 잘 지어놔도 설명할 것이 거의 없어진다. 특히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한영사전이 필수다.
그럼 어떻게 이름을 지어야 한단 말인가?

1. 변수 -> 명사로
   함수 -> 동사 or 동명사
로 짓는다.
변수(멤버변수, 속성)는 data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명사로 이름짓는다.
함수(멤버펑션, 메쏘드)는 동작하는 하나의 기능을 나타내기 때문에 동사로 짓되 힘든 경우 동명사로 짓는다.

2. 대문자 혹은 _로 단어를 구분한다.
numOfValuses 혹은 num_of_values // getData(...) 혹은 get_data(...)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나의 경우엔 변수는 _로 구분하고 함수는 대문자로 구분하여 이름만으로 변수인지 함수인지도 구분할 수 있도록 사용하고 있다.

3. 알파벳으로 시작하라.
C#이나 JAVA같이 유니코드를 사용하는 언어는 한글로 변수화 함수를 작성해도 무관하다. (난 가끔 한글로 작명하기도 한다.ㅋㅋ) 하지만 한국에서만 사용되는 source로 만들고 싶지 않다면 아무래도 영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영어로 작명을 하는 경우 이름 중간에 공백이나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고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는 대 원칙만 지키면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주의할 것은 있다.
_(under bar)로 시작하는 이름은 system변수와 이름이 같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당신이 무지 잘난 인간이 아니라면 사용하지 말기를 권장한다.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은 class다. class의 경우 반드시 대문자로 시작해야 한다. 그러니 다른 것(변수,함수)들은 소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