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를 잘못 지웠다거나 바이러스 때문에 포맷을 했는데 중요한 자료가 있었다는 사실이 문득 기억날 때 하드디스크를 복구시키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다. (난 울면서 바로 외장하드를 질렀었다.) 그런데 하드디스크를 복구 시키려면 꽤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보통 PC수리점에서 하면 비용이 상당하면서도 특별히 더 뛰어난 복구를 시켜주진 않는다. 

그러다 복구 프로그램 중 꽤 괜찮은 녀석을 찾았다. 무료 프로그램이며 dll파일을 포함해봐야 400K가 고작이다. mfc로 뚝닥 만든 이 프로그램은 설치도 하지 않고 특정기간에 복구점을 정해두지도 않는다. 그러니까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에 삭제 된 파일들도 복구가 가능하다는 이야기.

섹터를 돌면서 날아간 index를 복구시키는 프로그램으로 보인다. 복구 프로그램을 돌려도 이것 이상의 기능이 나올 것 같지 않다. (물론 하드디스크의 섹터를 직접 돌고 페이지 링크를 직접 조합해서 파일을 복구시키면 조금 더 많은 양이 복구될 수 있겠지만 그런 프로그램은 만들기 너무 어려운데 비해 성능은 거의 같을 것이기 때문에 개발되지 않을 것 같다)

참.. data를 날려서 복구하고 싶으면 아무것도 하지말고(심지어 부팅마저 하지말고) 다른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를 연결해서 복구 프로그램을 돌리자. 그리고 용량이 적은 text문서들(source code등)이 먼저 다른 data로 대체되므로 정말 중요한 파일들은 주기적으로 여러곳에 백업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프로젝트 전체를 압축파일로 백업해두자.(물론 압축 헤더가 날라가면 다 못쓰니까 원본파일도 같이 백업해야겠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bluelim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6/30 1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감사맨 2012/04/05 17: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일단 한번 잘써볼께요.




티스토리 툴바